실시간 랭킹 뉴스

[투표]임대차3법 수술? 여러분 생각은 어떠신가요[이슈시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임대차3법 전면 재검토'를 공약으로 제시했는데요. 이를 놓고 폐지 축소·검토해야 한다는 의견, 유지·정착이 필요한 시점이란 의견이 맞서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NOCUTBIZ

Question

임대차3법 수술? 당신의 생각은 어떠신가요

투표하기
정치권에서는 이른바 '임대차3법'을 놓고 시장의 혼란을 야기해 재검토를 해야 한다는 입장과 시행한지 얼마 안돼 유지가 필요하다는 입장이 상이하게 엇갈리고 있습니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원일희 수석부대변인은 28일 통의동 인수위 사무실 정례 브리핑에서 "경제2분과의 국토교통부 업무보고에서 임대차법 개선 검토가 다양하게 이뤄졌다"며 "임대차3법 폐지부터 대상 축소까지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상태"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임대차3법은 계약갱신청구권, 전월세 상한제 및 신고제 3개인데, 시장에 상당한 혼선을 주고 있다는 문제의식과 제도 개선에 대한 의지는 분명하다"고 부연했습니다.

임대차3법은 △계약갱신청구권제 △전월세상한제 △전월세신고제 등을 핵심으로 하는 법안으로, 지난 2020년 7월 더불어민주당이 세입자 보호를 명목으로 추진해 통과시킨 법안입니다.

윤창원 기자 윤창원 기자 차기 정부가 임대차3법 손질에 나설 경우 거대 야당이 될 민주당과의 정면 충돌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29일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의 '임대차3법 폐지·축소 검토' 방침에 대해 "원칙적으로 지켜져야 한다"고 각을 세웠습니다.

▶ 다른 투표도 참여해보세요
①[투표]법무장관 수사지휘권 폐지, 어떻게 생각하세요
②[투표]朴과 尹은 화합할 수 있을까요?
③[투표]코로나 후유증 있다? 없다? 여러분은 어떠셨나요
④[투표]유승준 입국? 여러분 의견은 어떠신가요
⑤[투표]대통령실 용산 이전, 어떻게 생각하세요?
⑥[투표]MB사면? 여러분 생각은 어떠십니까
⑦[투표]장애인 지하철 시위,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박 원내대표는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전 후보와 우리 당은 임대차3법에 대해 원칙적으로는 지켜져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다"며 "올해 하반기에 접어들면서 계약기간이 새롭게 갱신되는 상황에서 현장에서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 더 면밀히 살펴보겠다"고 말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후보 시절 임대차3법을 '시장 원리를 무시한 법'이라고 칭하면서 전면 재검토를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는데요.  

해당 법 시행 이후 세입자 보호를 명분으로 전세 인상률을 5%로 제한하기도 했지만 가격 폭등을 막을 수 없었고, 상당수는 전세난민으로 전락하는 부작용을 낳았다는 논리에섭니다.

하지만 임대 기간을 4년으로 늘린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이 올해 만 2년을 맞는데, 이를 다시 2년으로 축소하면 전월세 가격이 또다시 오를 수 있다는 시장의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은 임대차3법 폐지·축소와 유지·정착 가운데 어느 쪽이 맞다고 생각하시나요? 자세한 의견은 댓글로도 환영합니다.

0

0

오늘의 기자

실시간 랭킹 뉴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