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새만금개발청장에 김의겸, 국립중앙박물관장에 유홍준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인사혁신처장에 최동석, 금융위 부위원장에 권대영

李대통령, 차관급 4명 인사 단행
유홍준, 盧정부 문화재청장 2번째 민주정부 공직
군산출신 김의겸 전 의원, 새만금청장으로 중용
최동석, 한은·교보서 활동한 인사·조직 전문가
권대영, 새출발기금·안심전환대출 설계한 금융전문가

대통령실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이 인사혁신처 처장에 최동석 인사조직연구소 소장, 새만금개발청장에 김의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에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를 임명했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최동석, 김의겸, 권대영, 유홍준. 대통령실 제공대통령실은 20일 이재명 대통령이 인사혁신처 처장에 최동석 인사조직연구소 소장, 새만금개발청장에 김의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에 권대영 금융위원회 사무처장,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에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를 임명했다고 전했다. 왼쪽부터 최동석, 김의겸, 권대영, 유홍준. 대통령실 제공
이재명 대통령은 20일 인사혁신처장, 새만금개발청장,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국립중앙박물관장 등 차관급 인사 4명을 임명했다.
 
대통령실 강유정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인사혁신처장에 최동석 '최동석인사조직연구소' 소장이 임영됐다고 밝혔다.

강원 원주 출신으로 춘천고와 성균관대 경영학과 졸업 후 독일 기센대에서 경영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한 최 신임 처장은 인사와 조직관리 전문가다.
 
한국은행 인사조직개혁팀장, 교보생명보험 인사조직담당 부사장을 지냈으며, 중앙인사위원회 정부직무분석정책자문관도 맡았다.
 
강 대변인은 "각종 저술을 통해 체계적인 인사 시스템의 필요성을 국민께 알리는 데 기여한 인물"이라며 " 공공과 민간에서 축적한 인사‧조직관리 경험을 활용해, 국민을 위해 유능하고 충직하게 일할 수 있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새만금개발청장으로는 전북 군산 출신인 김의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임명됐다. 군산제일고와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한 김 청장은 한겨레신문에서 기자생활을 했으며, 이전 민주당 정권인 문재인 정부 청와대 대변인을 거쳐 21대 국회에서 의원으로 활동했다.
 
강 대변인은 "기자 출신으로 논설위원을 거쳐 청와대 대변인과 국회의원을 역임한 만큼 언론은 물론 국정 운영과 입법까지 폭넓게 경험한 것이 강점"이라며 "지역 협력과 홍보 소통, 정책 경험 등을 기반으로 새만금을 재생에너지 기반 RE100 국가산단 중심지로 육성하겠다는 이 대통령의 공약을 실천할 적임자"라고 평가했다.
 
금융위 부위원장에는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이 임명됐다. 권 부위원장은 진해고,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한 후 행정고시 38회를 통해 공직에 입문했다. 금융위 금융정책 과장과 국장, 상임위원을 거쳐 사무처장으로 활동하는 등 정통 금융위 공무원이다.
 
강 대변인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새출발기금과 안심전환대출 등 실효성 높은 민생금융 정책을 설계하고 집행한, 실무 중심의 위기 대응 금융전문가"라며 "이재명 정부가 지향하는 민생, 금융약자 보호, 혁신금융 육성이라는 금융정책의 기조에 안정적 실행력을 더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립중앙박물관장으로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유명한 유홍준 명지대 미술사학과 석좌교수가 임명됐다. 유 관장은 중동고와 서울대 미학과를 졸업한 후 홍익대에서 미술사학 석사, 성균관대에서 동양철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참여정부에서는 문화재청장을 지냈다.
 
강 대변인은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를 통해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높이고 대중 참여형 문화 확산에 기여한 학자로, 영남대 박물관장과 문화재청장을 역임해 학문적 깊이와 함께 행정 운영 역량도 겸비했다는 평가"라며 "문화유산에 대한 국민의 감수성과 참여도를 높이고, 전통유산의 재해석 등을 통해 한국의 세계적 위상을 더욱 높일 적임자"라고 설명했다.

3

2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3

새로고침
  • KAKAOmacmaca2025-07-20 17:53:42신고

    추천2비추천0

    국사 성균관자격은 성균관대가 계승). https://blog.naver.com/macmaca/223894018066

  • KAKAOmacmaca2025-07-20 17:52:30신고

    추천2비추천0

    양반 성대 다음 Royal대 예우. 상위규범인 국제법,한국사, 헌법, 세계사,주권기준이라 변하지 않음. 5,000만 한국인 뒤, 주권.자격.학벌없이, 성씨없는 일본 점쇠(요시히토,히로히토등)가 세운, 마당쇠.개똥이 경성제대 후신 서울대. 그뒤 서울대 미만 전국 각지역 대학들.@심산 김창숙 선생은, 해방후 미군정당시, 미군정이 복구한 성균관의, 성균관장이 되시고, 전국 유림대회 결의에 따라, 성균관장의 자격으로, 미군정에 성균관대를 대학으로 등록(성균관은 제사기구로 2원화하여 현재에 이름. 조선.대한제국 유일무이 최고 대학 국사 성

  • KAKAOmacmaca2025-07-20 17:50:57신고

    추천2비추천0

    필자가 일본 잔재학교 서울대등 질타 이유는,포츠담선언(카이로선언 포함)받아들여,한국.대만.동남아,쿠릴열도등에 일본 주권없고 축출해야한다는 국가원수들 합의문때문.그리고 한국 임시정부는 한일병합무효,대일선전포고.*한국에 주권없이 남겨진 패전국 일본잔재 경성제대후신 서울대와 초급대출신 국립대,중.고교등은 축출(폐지)대상@한국 국사교육은 대학분야 유일무이 최고 교육기관 성균관(해방후 성균관대), 고등학교 교육은 향교.서원이외에 국사 교과서로 교육시킬 신생 학교들이 없음. 국사 성균관자격 宮성균관대.서강대는 예수회의 가톨릭계 귀족대학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