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 일손부족, 드론으로" 창원시, 올해 첫 벼 드론 무인직파 실시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창원시 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일 마산합포구 진북면 지산리 일대에서 10ha규모의 벼 드론 무인직파 현장연시회를 열었다. 창원시 제공창원시 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일 마산합포구 진북면 지산리 일대에서 10ha규모의 벼 드론 무인직파 현장연시회를 열었다. 창원시 제공
창원시 농업기술센터가 벼 드론 무인직파를 기술 보급을 위해 10ha규모의 벼 드론 무인직파 현장연시회를 열었다.

지난 2일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북면 지산리 일대에서 열린 행사에는 창원시농업기술센터 김종핵 소장, 진북농협 오희석 조합장, 삼진청년항공방제단 회원, 관내 청년농업인 등 20여명이 참석해 벼 드론 무인직파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봤다.
 
벼 직파재배는 못자리를 설치하지 않고 볍씨를 바로 논에 파종하는 기술이다. 4~5월 중 마른 논에 파종하는 건답직파 방식과 5 ~ 6월의 젖은 논에 파종하는 무논직파 방식, 끝으로 볍씨를 드론으로 살포하는 드론직파 방식 등으로 크게 구분된다. 최근 농촌 일손부족과 농업 생산비 증대로 드론직파 방식이 농가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특히, 드론 무인직파는 기계이앙 수준의 생산성을 가지면서도 노동시간 80%이상 감소, 생산비 최대 1ha당 120만원 절감 효과가 있어 더욱 주목받고 있다. 또, 기계이앙으로 대체가 어려운 산지와 경지 정리가 미비된 농경지에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다만, 드론을 이용한 산파의 경우 파종 밀도가 높아져 쓰러짐(도복)의 위험이 있어 주의를 요한다.
 
시는 올해 첫 드론 무인직파를 시작으로 기존 기계이앙이 어려운 지역에 대해 직파재배단지 조성을 준비할 계획이며, 다양한 직파관련 신기술을 도입해 직파기술이 안정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창원시농업기술센터 김종핵 소장은 "농촌 현장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높아지는 인건비와 고령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할 대안이 직파재배"라며, "직파재배를 통한 생산비를 절감시켜 농가 소득 향상으로 이어져 농가의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0

0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오늘의 기자

많이본 뉴스

실시간 댓글

상단으로 이동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다음 카카오채널 유튜브

다양한 채널에서 노컷뉴스를 만나보세요

제보 APP설치 PC버전

회사소개 사업자정보 개인정보 처리방침 이용약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