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中 자국민 우크라戰 참여 주장에 "무책임한 발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중국 외교부 "무책임한 발언 하지 않기를 권고"
젤렌스키 "참전 중국인 155명 인적 정보 확보"

우크라이나 당국이 9일(현지시간) 공개한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중국인 남성 모습. 연합뉴스우크라이나 당국이 9일(현지시간) 공개한 우크라이나군에 생포된 중국인 남성 모습.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측이 최소 150여명의 중국인이 러시아군에 합류해 전쟁에 참가하고 있다고 주장해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중국 측이 '무책임한 발언'이라며 반발하고 나섰다.

린젠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0일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이 나오자 "관련 당사자들이 중국의 역할을 올바르고 명확하게 인식하며, 무책임한 발언을 하지 않기를 권고한다"고 밝혔다.

그는 또 "중국은 우크라이나 위기의 조성자가 아니며 당사국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우크라이나 위기의 평화적 해결을 확고히 지지하는 바이며,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린 대변인은 전날 브리핑에서도 "중국 정부는 항상 자국민에게 어떤 형태로든 무장 분쟁에 연루되지 말 것을, 특히 어느 당사자의 군사 작전에도 참여하지 말 것을 요구해 왔다"며 우크라이나와 관련 상황을 확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로이터, 블룸버그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젤렌스키 대통령은 9일 기자간담회에서 우크라이나 정보 당국이 우크라이나 전쟁에 참전한 중국 국적자 최소 155명의 인적 정보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그는 또 "러시아인들은 중국 SNS에 (용병) 모집 광고를 퍼뜨리고 있다"면서 "이는 비밀스러운 모집이 아니며 중국 정부도 이에 대해 알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전날에는 우크라이나 동부 도네츠크 지역에서 러시아군 일원으로 싸우던 중국인 두 명을 생포했다면서 이들의 영상을 공개했다.  

1

1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6

새로고침
  • NAVER초이092025-04-11 14:45:25신고

    추천2비추천0

    어차피 윤에게 국민은 본인을 지지하는 사람 뿐이었으니.....다른 아무리 나쁜 말을 해도 저 사람에겐 한낱 마이동풍일 뿐.....얼른 학교 보내자?

  • KAKAO고치면미인2025-04-11 14:41:42신고

    추천7비추천0

    숭악한 나쁜넘 들
    모양새은 사람 같으나
    사람도 아닌것들
    진짜 대통령 잘 뽑아야함.
    6.3 그날 국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내란당들아 ~

  • NAVER팩트맞나2025-04-11 14:16:53신고

    추천9비추천1

    탄핵시점 이후 국가예산으로 밥 먹는다던지 하는 일체의 비용을 환수해 주시길 바랍니다. 모씨 10만원 법카 사용에 준해 엄격히 처벌해 다시는 반복되는 역사가 안되도록 교훈적으로 더더더 엄격히 법적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