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한덕수 "한미동맹, 미래 함께 준비하는 더 굳건한 동맹 발전"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한덕수 대행, 국무회의 주재
한미통상협의 "우리와의 통상관계 중시한 美 제안"
"허심탄회한 韓美대화로 win-win 물꼬 틀 것"
한미 과학기술 협력 우려도 불식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가 2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오는 24일 밤 시작되는 한미 통상협의 등을 언급하며 한미동맹이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더욱 굳건한 동맹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한덕수 대행은 22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한‧미 양국 간 상호이익이 되는 통상 협의 및 과학기술 협력 확대 등을 바탕으로, 지난 72년간 세계에서 가장 모범적인 동맹으로 발전해 온 '한미동맹'은 미래를 함께 준비하는 더욱 굳건한 동맹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한미 2+2 통상 협의'가 "우리와의 통상 관계 중요성을 고려한 미국 측 제안으로 성사"됐다면서 "양국 경제‧통상 책임자 간 허심탄회한 대화와 협력을 바탕으로 '상호이익이 되는 해결책'을 (win-win) 마련하는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 대행은 아울러 "지난주 우리나라 원자력 기술에 큰 진전을 보여주는 쾌거가 있었다"며 "원자력연구원 컨소시엄이 미국 '미주리 대학 연구로 초기 설계 계약'을 체결했다는 기쁜 소식"으로 "1959년 미국으로부터 연구용 원자로를 도입했던 우리나라가 원자력 종주국 미국에 역수출을 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매우 크다"고 강조했다.
 
이는 "'한미 간 과학기술 협력'이 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며 굳건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방증하는 사례"라고 한 대행은 의미를 부여했다.
 
한 대행이 언급한 '한미 과학기술 협력 우려'와 관련해서는 미국 에너지부가 지난 1월 한국을 민감 국가 리스트에 올리면서 양국 간 과학기술 협력에 차질이 빚어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 바 있다.
 
한편 한 대행은 이날 국무회의에서 공포된 제주항공 여객기 참사 특별법을 언급하면서 "유가족 분께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후속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주문하는 한편 영남권 산불 피해 지원 대책의 신속한 집행과 산불 피해지역의 산사태 및 토사유출 등 2차 피해 방지도 당부했다.

1

5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5

새로고침
  • NAVER깜이된다2025-04-22 17:18:22신고

    추천3비추천1

    나는 임마 너 안뽑았다

  • NAVER야무진2025-04-22 17:16:01신고

    추천4비추천1

    있으나마나 한 인간이 하나마나한 이야기 그만 씨부리시고
    조용히 다음 대통령 나올때까지 쓸데없는 짓 하고 돌아다니지 말고
    내란 동조 혐의 재판 준비나 잘해라. 나이먹고 대가리에 참기름 바르고 돌아다닌다는 소리 듣지 말고 쯧.

  • NAVER나천2025-04-22 17:14:24신고

    추천0비추천2

    지금까지 뭐하고 사기였냐 그냥 핵무기나 가져라 우크라이나 꼴봐라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