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랭킹 뉴스

베트남 46%·대만 32%·중국 54%…트럼프發 '관세 쓰나미'

노컷뉴스 이 시각 추천뉴스

닫기

- +

이 시각 추천뉴스를 확인하세요

핵심요약

베트남 46%, 대만 32%…대미 수출액 높은 상대국 정조준
EU에도 20% 관세 부과하며 "우리에게 바가지 씌워"
일본 한국 향해선 자동차 분야 무역 불균형 직격

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국가별 상호관세율 차트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트럼프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워싱턴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국가별 상호관세율 차트를 들어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10% 보편관세 및 국가별 상호관세 부과 계획을 발표한 가운데, 주요 무역 상대국 모두 20% 이상의 고율 관세를 피하지 못했다. 

미국의 주요 무역 상대국 중 가장 높은 관세 폭탄을 맞은 국가는 베트남이다. 베트남은 이날 46%의 관세를 통보받았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따르면 베트남의 지난해 대미 수출액은 1366억 달러로 전년 대비 19.3% 증가했다. 이는 한국(1316억 달러)보다도 높은 수치다. 

베트남이 높은 관세를 부과받은 것은,  대미 수출액이 워낙 많을 뿐 아니라 중국의 대미 우회 수출 통로로 여겨지기 때문으로, 미국이 가장 강도 높은 관세 보복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TSMC를 중심으로 미국에 필요한 최첨단 반도체를 공급하는 대만도 32%의 관세를 부과받게 됐다. 대만 역시 높은 대미 무역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

앞서 TSMC는 미국의 관세 압박에 대응해 애리조나주에 반도체 공장을 신설하고 1천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히는 등 미국 내 생산 확대 노력을 해왔지만 결국 대만도 높은 과세를 피하지 못했다.

트럼프 정부는 유럽연합(EU)에 대해서도 EU가 미국에 부과하는 관세율을 39%로 추정하며 이에 맞춰 20%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부가가치세(VAT)와 기술 규제 등 EU의 비관세 장벽에 대해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발표에서 EU를 언급하며 "우리는 이제 EU에 비용을 청구할 것이다"라며 "여러분은 EU를 매우 우호적이라고 생각하지만, 그들은 우리에게 바가지를 씌운다. 정말 슬프고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연합뉴스
이를 두고 미국의 정치 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EU를 미국의 무역 파트너 중 최악의 범주에 포함시켜 모든 수입품에 20% 관세를 부과했다"며 "'애처로운(pathetic) 유럽을 강타했다"고 보도했다.

반면 EU에서 탈퇴한 영국은 추가 관세 없이 10%의 보편 관세만 적용된다. 영국 가디언은 이를 두고 "트럼프 행정부에 대한 키어 스타머 총리의 보다 유화적인 접근 방식이 결실을 맺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일본에도 24%의 관세를 부과했다. 그는 "여러 경우 무역에 있어 적보다 우방이 더 나쁘다"고 언급하며 자동차 분야 무역 격차를 지적했다.

그는 "이런 엄청난 무역장벽의 결과로 한국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81%는 한국에서 생산되며, 일본에서 판매되는 자동차의 94%는 일본에서 생산된다. 도요타는 외국에서 만든 자동차 100만대를 미국에 파는데 제너럴모터스(GM)는 (일본에서) 거의 팔지 못하고 포드도 매우 조금만 판다"라고 주장했다.

무역전쟁 상대국인 중국에는 34%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는 출범 직후 중국산 제품에 20%의 보편관세를 부과한 바 있는데, 이번 상호관세까지 포함하면 총 54%의 관세가 적용된다.

중국은 미국의 조치에 보복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은 이미 미국의 석탄·원유·축산물·농산물 등에 최대 15%의 관세를 부과하며 대응한 바 있다.

한편 한국의 상호관세율은 25%로 결정됐다. 한덕수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는 이날 오전 '긴급 경제안보전략 TF(태스크포스) 회의'를 개최하고 정부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1

4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전체 댓글 1

새로고침
  • NAVER중용2025-04-03 10:43:01신고

    추천5비추천1

    굥정부는 술과 자신의 부를 축척하고 관료라는 환관들은 자신의 부를 위해서 나라를 나락에 떨어터려 외구채권에만 관심이 많고 국민을 개,돼지 보듯이 이 나라를 나락에 떨어 트려 미국의 횡포에 대응 책도 없이 재벌총수들만 모이면 답이 있냐?
    중국은 수년전부터 트럼프의 만행을 감지하고 준비를 많이 하여 타격을 최소화 시키고 있다. 정부 관료들의 무능이 나라를 망하게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