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입자 유심(USIM) 정보를 탈취당한 SK텔레콤이 유심 무료교체 서비스를 시작한 가운데 28일 오전 서울 시내 한 SKT 대리점에서 유심 교체를 하기 위한 이용자들이 줄을 서 기다리고 있다. 류영주 기자해킹 사태로 SKT는 28일 오전부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유심 무상 교체'를 지원하고 있지만, 턱없는 물량 수급으로 전국 T월드 매장 곳곳에서 재고 부족 사태가 이어졌다.
SKT가 현재 확보할 수 있는 유심 물량은 다음 달까지 600만 개로 가입자 2500만 명의 4분의 1도 안 되는 수준이다. SKT는 유심 생산 업체에 최대한으로 물량을 늘릴 것을 요청했지만, 당장 대규모 수급은 어려워 이용자들의 혼란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SKT 유심 교체 나선 이용자들…매장 '오픈런'
해킹 사태 이후 SKT가 유심을 무상으로 교체하겠다고 한 첫날인 28일 전국 2600여 곳의 T월드 매장은 오전부터 유심을 교체하려는 고객들로 북새통을 이뤘다.
'유심 무상 교체'를 기대하며 이용자들은 오전 일찍부터 '오픈런'으로 매장을 찾았지만, 재고 부족으로 발길을 돌리는 경우가 대다수였다. 특히 유심 물량이 비교적 많이 확보된 직영점과 다르게 10개 미만의 물량을 가지고 있는 대리점에 사람들이 몰리면서 담당자들도 안내에 진땀을 빼는 모습이었다.
SKT는 현장에서 혼선이 예상되면서 온라인 예약 서비스를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온라인 예약을 진행하는 T월드 애플리케이션과 웹페이지에서도 "사용자가 많아 접속이 지연된다"는 문구와 함께 접속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이용자들은 불편을 겪었다.
업계 "유심 당장 대규모 수급 어려워"
이용자들의 혼란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전체 SKT 이용자 수에 비해 수급 가능한 물량이 터무니없이 적고, 빠른 시일내에 대규모 수급도 어렵기 때문이다.
SKT는 현재 약 100만 개의 유심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음 달까지 약 500만 개의 유심을 추가로 확보할 예정이다. 하지만 SKT 유심을 사용하는 전체 이용자들의 수는 2500만 명(SKT 망 이용 알뜰폰 가입자 187만 명 포함)에 달해 유심 확보량은 4분의 1에 그친다.
SKT는 유심을 공급하는 엑스큐어·SK텔링크 등 4개 업체에 생산 물량을 최대한으로 늘려줄 것을 요청했지만, 단기간 내에 대량 수급은 어려울 것이라는 게 업계 관측이다.
한 통신 업계 관계자는 "유심이 생산되는 업체들도 제한적이고, 유심이 통신에서 중요한 부품이다 보니 납품을 받을 때 테스트를 많이 거쳐야 한다"면서
"현실적으로 대규모 물량 수급이 당장 이뤄지기는 쉽지 않은 상황일 것"이라고 말했다.
타 통신사에서도 수급은 불가능하다.
KT와 LG유플러스 등 통신 3사별로 인증 절차가 다르고, 기존에 유심에 입력돼 있는 정보값이 달라 호환이 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SKT는 내부 임직원 대상 설명회에서 무상 유심 교체 서비스와 소프트웨어(SW) 초기화 방식도 도입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SKT 측은 "세부 내용을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기 어렵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에서 지난 26일 기준 SKT 번호이동 가입자가 1666명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해킹 사태에 불안감이 커진 이용자들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한 것으로 분석된다.
해킹 사태에 이용자 이탈까지 이어지며 28일 SK텔레콤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6.75% 하락한 5만3900원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경쟁사인 KT와 LG유플러스는 각각 1.79%, 3.75% 반사이익으로 주가가 올랐다.